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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은 이 만주족과의 싸움에 엄청난 국력을 소비해야 했고, 그만큼 덧글 0 | 조회 54 | 2021-06-02 10:42:18
최동민  
명은 이 만주족과의 싸움에 엄청난 국력을 소비해야 했고, 그만큼 백성들의 고통도 깊어질 수밖에 없었다. 백성들의 고통이 커질수록 그 불만을 들에 엎고 반란세력들이 나타나게 된다. 특히 천재지변으로 인한 기근이 심각한 지역이었던 하남과 섬서지방을 중심으로 거대한 반란세력이 형성되었다.65 서구열강, 중국을 넘보다광동무역의 시작(1757년)채윤 외에 후한 대의 과학의 발달을 상징하는 인물로 그와 동시대인인 장형이 있다. 장형은 명문가에서 태어났으나 집이 가난하여 고학으로 학문을 닦았다. 그러나 그의 비범한 재능은 이미 청년기에 그를 당대의 거유, 명사들과 교유하게 했다. 37세 때 태사령이 된 그는 중국 천문학사상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루어내게 되었다.서주의 멸망에 관해서 전해지는 이야기가 있다. 유왕은 포사라는 후궁을 몹시 사랑했는데, 그녀는 이상하게도 웃음을 보이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 날, 오보로 봉화가 올려졌다. 다급해진 제후들은 서둘러 군사를 이끌고 도읍으로 달려왔으나, 오보라는 사실이 알려지자 모두들 넋빠진 모습이 되었다. 이를 본 포사는 처음으로 크게 웃었다. 왕은 그녀의 아름다운 웃음을 다시 보기를 원했고, 자구만 봉화를 올렸다. 거듭 속아왔던 제후들은 정작 견융의 침입으로 주왕실이 위기에 닥쳤을 때는 아무도 달려오지 않았다고 한다.양무운동은 보텅 3단게로 구분한다. 제1단계는 18601872년까지의 시기로, 주로 군수공업 중심의 개혁이며, 제 2단게는 18721885년까지로 무기와 아울러 조선관련 기업, 근대적인 운수 통신시설, 전신 부설 등이다. 제3기는 18851894년까지로 이홍장의 북양해군이 편성되고 장지동이 한양제철소를 건설하는 등 근대산업시설과 군사조직이 강화되었다.측천무후의 이름은 무조, 그녀의 아버지는 고조의 거병에 협력했던 지방의 목재상이었다. 그녀는 14세의 어린 나이에 이름없는 궁녀로서 궁중생활을 시작했다. 그러나 타고난 미모와 총기, 당당한 자태로 곧 태종의 눈에 들어 그의 시중을 들게 되었다.그중 최고위직이 사례감이었고, 공
이는 전한 중기 이후 점차 확대되어온 대토지 경영의 폐단에 정면으로 승부를 거는 것이었으며, 중국 최초의 토지 균분제, 혹은 국유제의 실시로 주목받고 있다.홍무제는 1398년 71세의 나이로 숨을 거두고 황제의 자리는 그의 손자에게 계승되었다. 바로 명의 제2대 황제인 건문제다. 그러나 건문제 통치시기 황제의 자리를 위협한 것은 태조 주원장이 염려했던 개국공신들이 아니라 황실 내부에 있었다. 태조에게는 26명이나 되는 많은 아들이 있었다. 그 혈족간의 피비린내 나는 싸움이 시작된 것이다. 그중 가장 야심만만한 사람이 태조 홍무제의 넷째 아들이며 나중에 영락제가 되는 주체였다. 태조의 큰아들인 주표가 일찍 죽은 후 제위가 주표의 아들에게 돌아갔으니, 주체는 2대 황제 건문제의 삼촌이 되는 셈이다. 주체는 원래가 야심만만한 사람으로 아버지를 도와 전쟁에 참가하여 많은 공을 세우기도 했다.돌아온 고향 베니스는 제노바와의 전쟁에 휩쓸렸고, 이 전쟁에 참전했던 그는 포로의 몸이 되어 제노바의 한 수감되었다. 이곳이 바로 (동방견문록)의 산실. 함께 감옥에 있던 직업적 작가 루스티치아노가 마르코 폴로의 기행담을 정리, 유럽에 중국의 문물을 처음으로 소개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그러나 한치의 빈틈이 없을 것 같은 성리학에 반대하여 새로운 사상을 들고나온 사람이 있으니, 그가 곧 양명학을 성립시킨 왕양명이다. 1472년 절강성에서 태어난 왕양명은 과거에 합격하여 관직에 나가게 된 아버지를 따라 10세 때 북경으로 가게 되었다. 28세에 진사시에 합격하고 35세 때 세도를 부리던 환관 유근에 반대하다가 투옥되기도 했으며, 유배나 다름없는 변방의 관직에 머물기도 했다. 머무를 집초차 없어 스스로 집을 지어야 했고, 수행하는 시중이 병들어 도리어 그를 간호해야 하는 처지가 되기도 했다. 그러나 그는 그러한 어려운 조건에서 과거 옛 성현들의 도(진리)가 무엇이었을까를 깊이 생각할 기회를 갖게 된다. 그는 마친매 도라는 것은 여러 사물을 통해 깨닫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속에서 충분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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